< Back

Team Story

Employee Support

새로운 시각과 시도를 통해 직원서비스의 한 끗 차이를 만들어내는
Employee Support 부서원들을 만나 일과 회사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Employee Support 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소개해 주시겠어요?

저희는 네이버 및 관계사 전체 임직원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다양한 복리후생/업무지원 제도와 각종 편의 시설을 운영하며 개선해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직원의 일과 생활, 건강, 가족에 이르기까지 여러 측면의 지원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업무 종류와 범위가 굉장히 넓을 수밖에 없는데요. 크게 나눠보자면 3개의 영역으로 구분 지을 수 있고, 실제 Employee Support 조직은 업무 성격에 따라 하위 여러 팀으로 나눠져 있답니다.

  • 복리후생 : 직원의 건강한 생활, 가족 측면의 제도 및 시설을 운영합니다.
    먹거리(카페,식당,조식,자판기 등), 건강프로그램(사내의원,운동센터,심리상담,의료상담,건강검진 등), 오픈새러데이, 회사웨딩, 휴양시설, 경조사, 어린이집, 명절선물, 대출이자 지원, 근속선물 등
  • 자산관리 : 업무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장비 및 비품 지원 업무를 담당합니다.
    개인업무기기 예산관리, 원격 업무기기 지원, 소프트웨어 및 사무용품 구매, 모바일테스트룸 운영 등
  • 총무지원 : 직원의 업무 편의와 개인의 성장/자기계발 측면의 제도와 시설을 운영합니다.
    출장, 개인업무지원비, 네이버서비스이용권, 교육지원(어학,외부교육,연수,스터디 등), 배송서비스(행낭,퀵,택배,해외배송 등), 공용서식물, 명함, 업무노트, 차량지원(업무차량,셔틀 등), 브랜드스토어, 편의점, 플랜트샵, 업무지원센터/사내문의채널 등

저희는 임직원 가장 가까이에서 직원 보이스와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그 안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함으로써 더 나은 임직원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나, 꼭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범위한 업무만큼이나 구성원들의 전공분야도 상경, 언어, 유아교육, 식품영양, 컴퓨터공학, 미디어 등 매우 다양한데요 실제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전공보다는 업무를 대하는 태도와 책임감이 훨씬 중요해요. 하던 방식 그대로 일을 처리하는 게 아니라 직원의 입장에서 사고하며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식을 찾고자 노력하는 자세,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 그리고 주어진 일을 책임감을 가지고 끈기 있게 해나가는 것이 결국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이곳에서 직접 경험하고 있어요. 또 하나 갖춰야 할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인데요 업무 특성상 임직원은 물론이고 여러 부서, 법인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많기 때문에 부드럽지만 명확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업무 대부분을 사내시스템을 통해 운영할 뿐만 아니라 메인 관리자로서 시스템을 효율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시스템 활용에 두려움이 없고, 더 나아가 유관부서(디자인/마크업/개발) 역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춘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업무에 있어, 네이버 I&S만의 강점 혹은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네이버는 IT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대기업의 복리후생/업무지원 제도를 선두하고 있고 그러한 제도들을 실제 도입하여 운영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저희에요. 때문에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먼저 헤쳐나가야 할 때가 있는데요, 새로운 길에는 당연히 실패의 위험이 따르지만 동료들과 함께 도전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고, 성취의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어요.
한편 Staff 업무의 경우 한 가지 분야에 정통한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여러 분야 경험을 통해 업무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시너지를 만드는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커리어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보는데요 이런 면에서 네이버 I&S에서의 업무 경험은 큰 강점이 있어요. 저희는 한 가지 업무만을 지속하지 않고 주기적인 업무 로테이션을 통해 개인에게 다양한 업무 경험이 주어지는 환경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개인의 업무 확장과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일을 하면서 보람찼던 순간이나, 큰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프로세스나 전에 없던 업무지원 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로부터 "너무 좋은 시도다, 감사하다, 고생 많으시다" 와 같은 말을 들을 때 큰 성취감을 느껴요. 그중 하나로 '업무기기 예산 제도'를 소개하고 싶은데요 전 직원에게 동일한 업무기기를 지급하는 대신 개인별 업무기기 예산을 부여하고 직원 스스로가 본인 업무 특성에 가장 적합한 기기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한 제도입니다. 운영/관리 편의성보다는 직원의 편의와 자율 보장, 그에 따른 업무 생산성 향상을 최우선 가치로 두었기에 고안해낼 수 있었던 제도인데요 이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은 물론이고 네이버의 자율적인 기업 문화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업무지원 제도로 손꼽히고 있어 도입 초기부터 지금까지 제도를 운영하면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은 없나요? 어떤 부분에 어려움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는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임직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위치에 있다 보니 불만족의 목소리나 컴플레인을 마주하고 처리해야 하는 순간들이 자주 있어요. 대부분은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서비스를 개선하려 노력하지만 사안에 따라 때로는 회사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회사와 직원 양쪽의 입장이나 이해의 차이를 조율해야 할 때도 있는데 이 과정이 가끔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있어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은 다름 아닌 동료들이에요. 업무 고충에 대해 심정적으로 깊이 공감하는 동료들이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가 되고, 또 다양한 경험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해결 방법을 찾기도 하고요.

Employee Support 내 업무들은 다른 회사에도 있는 직무인데, 그중 네이버 I&S 입사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실제 입사해 보니 어떠신가요?

회사를 정할 때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회사와 함께 나 자신도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인가' 였어요. 10년 뒤 모습을 상상했을 때, 네이버 그룹사의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 속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는 제 모습이 구체적으로 그려지는 것을 보며 이곳의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기업 문화, 높은 수준의 복리후생 역시 입사를 결정하는데 큰 메리트로 작용한 것 또한 사실이고요.
입사를 해보니 지원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던 것과 다르지 않아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사람이 최고의 자산이라는 기업 철학에 맞게 개인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제도가 마련되어 있고요, 동료들과 수평적인 관계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으며 인사이트를 얻는 것은 이곳의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문화에요. 또 업무 중에 건강 & 개인사도 챙길 수 있도록 회사 내부에 다양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보험 접수처, 여행사, 은행, 사내병원, 플랜트샵, 편의점, 카페, 식당 등…) 업무로 인해 생활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회사가 최대한 배려한다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어요.

향후 팀원으로 함께 일할 동료는 어떤 분이길 원하시나요? 입사를 희망하며 이 글을 보고 계실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기본적으로 함께 일하는 동료에 대한 배려심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분이라면 직원서비스를 하는 저희와 핏이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해요. 업무적으로는 빠른 변화의 환경 속에서 열린 마음으로 상황을 받아들이며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이어나갈 수 있는 분이라면 좋겠고, 더 나아가 주어진 일을 늘 하던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여 남다른 한 끗 차이를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긍정적인 집요함을 가진 분이라면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네이버 그룹사 전 직원의 회사 생활에 가치 한 스푼을 더할 준비가 되셨다면, 주저 말고 지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