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ck

Team Story

Procurement

외부 자원 조달의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을 찾아나가는 Procurement 부서원들과 함께
구매 업무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네이버 I&S 구매 부서의 업무와 역할을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구매 직무는 신규 사업/서비스 출시 및 회사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의 외부 자원(물품,용역,서비스 등)을 조달하는 업무인데요, 그중 저희는 네이버 및 계열사 임직원 서비스와 건축/공간 분야 구매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업무를 좀 더 상세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이 크게 4개 분야로 되어 있습니다.

  • 임직원 서비스 구매 : 전사 공통 임직원 복리후생 서비스, 업무환경 조성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물품 및 용역 계약 체결
  • 건축/공간 구매 : 네이버가 직접 기획하는 사옥/건축물의 설계·시공·감리계약과 공간 운영에 필요한 계약 체결
  • 브랜드물품 및 물류 구매 : 네이버 서비스 마케팅 물품, 캐릭터 상품 등의 디자인/제작 계약, 상품 물류입고 및 재고관리
  • 구매 기획 및 운영 : 구매계약 시스템 및 구매 프로세스 기획·개선·운영, 대내/외 리스크 관리

구매의 기본 역할인 안정적인 공급체계 확보, 예산 내 집행과 원가절감 노력에서 더 나아가 재무, 법무, HR 등 유관부서와 항상 협업하며 합법적이고 효율적인 거래 체계를 구축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분들은 주로 무엇을 전공했나요? 구매 업무에 필수적인 전공분야나 역량이 따로 있을까요?

저희 부서에는 법학, 인문학, 어학, 공학, 건축학 등 여러 분야 전공자들이 함께 하고 있는데요 구매는 다양한 분야를 다루다 보니 어떤 전공이 더 유리하다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어요. 다만, 각각의 구매 분야와 직접 관련된 학문을 전공했다면 해당 필드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고 보지만 (예를 들어, 건축 구매는 건축학, 물류 구매는 물류/유통 관련 학과, 구매 시스템 기획/운영의 경우 컴퓨터공학 및 산업공학 전공) 절대적인 것은 아니랍니다. 전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높은 도덕성과 업무 태도일 텐데요, 파트너사와의 거래에 있어 공정하고 투명해야 하기에 정직함과 윤리의식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유관 부서 업무(재무/법무/HR 등)에 대해 기초 지식을 쌓고, 회사 사업/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 등을 통해 업무의 인사이트를 얻는 적극성과 그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네이버 I&S에서의 구매 업무 경험이 가지는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저희는 네이버 및 계열사 약 40여 개 법인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업무 처리에 있어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고 이 부분이 강점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늘 그렇게 해왔던 거니까’라는 말은 저희에게는 통하지 않아요. 기존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시스템 자동화를 검토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부서원 모두가 다각도로 논의하여 더 나은 방안을 찾아냅니다.

업무를 하면서 주로 어떤 것에서 동기 부여 혹은 에너지를 받으시나요?

저희 부서는 내부적으로는 현업·유관부서와, 대외적으로는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업 & 커뮤니케이션이 굉장히 많고 또 특히나 중요합니다. 때로는 그 과정이 힘들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중요 계약을 잘 체결하여 회사와 파트너사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내고, 동료와 파트너사로부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여 좋았다, 너무 고생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다시 새로운 일을 해 나갈 힘을 얻는 것 같아요.
그리고 즐겁고 유쾌한 저희 팀 분위기도 힘이 되는 한 요인이에요.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저희 부서에는 전체 회의 때 '음료 내기 사다리 타기' 문화가 있는데요, 사내 카페를 이용해서 가격 부담은 없게 하면서 소소한 게임과 커피 브레이크를 가지며 서로 업무 고충을 나누고, 업무 외적인 소통도 하는 즐거운 시간이랍니다.

구매 부서에 향후 어떤 분들이 입사하면 좋을까요? 지원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말씀도 부탁드려요.

지금의 일 처리 방식을 내년, 내후년에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업무를 재해석하고 변화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는 분이면 좋겠어요. 그러려면 업무 관련 사항들을(공정거래법, 하도급법, 노동법 등) 꾸준하게 학습하고, 다양한 자기 개발 노력을 통해 성장하려는 의지가 있어야겠죠. 또, 네이버 및 계열사 Staff은 다른 회사와 다르게 서비스 마인드를 기반으로 현업을 적극 지원하는 특징이 있다 보니 유관부서와의 소통과 협업을 즐기고, 유연하면서도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분이라면 더 좋겠습니다.
저희 부서는 업무 담당자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기반으로 개인이 노력하는 만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work platform이 잘 갖춰져 있어 제대로 일하고자 하는 분들께 그만큼 많은 기회가 보장되는 곳입니다. 그저 네이버 I&S에 입사하고 싶은 분이 아닌, 네이버 I&S의 ‘일’을 하고자 하는 분을 적극 환영합니다.